전기이론

[이슈]초전도체에 대해 알아보자

양파깍이 2023. 8. 24. 06:3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초전도체에 대해 알아볼게요!

초전도체는 극 저온의 특정온도에서 저항이 0이 되는 초전도현상을 이용한 도체로 초전도체가 상용화 되게 될 경우 송전, 배전선로에서 발생하는 손실이 없어지고 송전용량이 증가하여 송전효율이 좋아질 수 있기에 꿈의 물질로 요즘 이슈가 되었던 걸로 알고 있어요.

사실 초전도체는 상온에서 말고 다른조건에서는 이미 상용화를 위한 시범운행중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https://m.mk.co.kr/news/business/9052716

LS전선 `꿈의 케이블` 세계 첫 상용화 - 매일경제

한전과 흥덕변전소서 준공식전기저항 없는 초전도시스템송전 전력량 최대 10배 늘어"일본·유럽과 어깨 나란히"

www.mk.co.kr

2019년도에 저온 초전도체를 비록 1km지만 한전과 함께 협업하여 운전중에 있답니다!

위 기사 본문에 의하면 저압에서 일반 전선보다 10배가량 더 많은 전력을 보낼 수 있다고 하고 변압기가 필요하지 않아 협오시설로 불리는 변전소의 크기도 1/10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네요!

10배이상 많은 전력을 보낸다는게 굉장히 매력적으로 보이는데요! 지금 호남지방이나 제주도에서는 낮시간에 과도한 신재생에너지 발전때문에 전력계통의 안정성을 위해 발전량을 제한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초전도체가 상용화 된다면 이러한 문제가 해결될 수 있을 것 같네요!

앞으로 전기차, 전기선박 등 전기가 화석연료의 대체품이 될 것으로 보이는데 증가하는 전기사용량 증가를 감당하기 위해서는 초전도체의 개발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나온 상온초전도체가 약간은 초전도현상과는 거리가 있었지만, 좋은 발견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무한히 증가하게될 전기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상온초전도체가 하루 빨리 개발되었으면 좋겠네요!


반응형